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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는 전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패러다임 전환에 앞장서고 있다.
노르웨이는 전기차 판매량이 전세계에서 가장 처음으로 내연차의 판매량을 앞질렀다. 2020년에 이미 전기차 판매량이 전체 차량 판매량의 절반을 넘어섰고, 2025년부터는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중단하기로 한 압도적인 전기차 선진국이 바로 노르웨이다.
노르웨이 국토 면적은 서울 면적의 약 500배이지만 노르웨이의 인구는 서울의 6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서울보다 훨씬 넓은 면적에 더 적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만큼 인구의 분포가 넓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느 곳에 공공충전소를 설치해야 할지 고민이 클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노르웨이의 기후는 상대적으로 춥기 때문에 전기차 배터리의 효율도 좋지 않을 수 밖에 없다. 이렇게 충전 인프라 혹은 전기차에게 마냥 친화적이지 않은 환경에서도 전기차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빠르게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노르웨이가 전기차 선진국이 된 가장 큰 이유는 강력한 정부지원에 있다. 노르웨이는 자동차에 두 종류의 세금을 부과하는데, 그 중 구매세는 각 차의 배기가스 배출량에 따라 차등적으로 부과된다. 전기차에는 2022년까지 이러한 세금이 전혀 부과되지 않았다.
또 노르웨이에서 전기차는 버스전용차로 이용 혜택, 고속도로의 통행료 할인 혜택, 페리 승선 시 요금 할인 혜택(노르웨이는 해안가를 따라 거주지가 형성돼 있어 이동 시 페리의 사용빈도가 높은 편이다) 등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지원만으로 노르웨이의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 그 유지가 설명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국내도 사실 전기차에 대해서 큰 폭의 보조금 지원, 통행료 감면, 주차비 감면, 각종 세제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시대 패러다임의 전환, 노르웨이에서 배운다
안녕하세요 아론입니다. 아마 이 콘텐츠를 보고 계시는 분들은 전기차에 대해 관심이 많으시거나 전기차를 소유한 차주분이실 텐데요. 여러분들은 평소에 전기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길을 걷다 보면 도로를 달리는 전기차를 자주 마주치게 됩니다. 이는 통계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해 9월 한국 자동차 모빌리티 산업 협회(KAMA)와 환경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무려 50만 5971대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위 통계치는 2022년도 집계된 40만 대에서 10만 대 이상을 넘어선 수치이죠. 이에 정부는 국내 전기차 보급에 따라 2030년까지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 420만 대를 달성하겠다고도 포부를 밝혔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친환경차인 전기차는 시기상조라는 인식이 대다수였지만 어느새 전기차는 우리 일상에 점점 크게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에 저희 아론은 유저들이 현재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늘어가는 전기차 대수에 따라 충전 인프라는 개선되고 있다고 느끼는지 등 전반적인 전기차 인프라 실태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전기차 오너들의 진짜 목소리는 어떨까요?
전기차 오너들의 압도적인 전기차 만족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실태와 유저들의 진짜 니즈!
테슬라부터 에코프로까지. 멀게만 느껴지던 전기차 열풍은 이제 모두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가 됐습니다. 2023년 5월 기준으로 전기차 등록 대수는 45만 대, 무려 전체 차량 중 1.8%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어요. 지나가는 차량 100대 중 두 대는 전기차인거죠. 전기차 택시의 보급도 매우 빨라서, 택시 이용시에 전기차를 간접체험하는 분들도 늘어났습니다.
전기차가 이렇게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 대비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전기차 차주들의 스트레스가 가중될 뿐 아니라 사회적 갈등이 커지고 있다는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구축아파트가 아닌 공동주택에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에는 과연 문제가 없을지, 그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블랙아웃은 왜 발생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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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는 전기의 속도와 관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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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용량 역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구축아파트 말고, 최신의 공동주택은 전기차 인프라를 감당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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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부터
아파트 단지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의무화
되었어요. 신축 아파트의 경우 총 주차면수의 5%, 기존 아파트의 경우 2% 이상에 반드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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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준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한다면 기존 선기 설계 시 고려했던 여유분을 활용하면 되는 만큼, 큰 부하가 걸리지 않는 단지들도 꽤 있습니다. 그렇지만 벌써 전기차의 점유율이 2%에 육박하는데, 이렇게 폭발적으로 늘어가는 전기차의 점유율이 5%, 10%까지 계속해서 늘어난다면 그만큼의 충전기를 설치하기에는 기존 전기 인프라에 큰 부담을 주겠죠.
전기차는 그럼 전기를 얼마나 쓰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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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주택법 상으로 세대 당 3kW 이상 전력이 공급되도록 설계해야 되는데, 아파트 단지를 실제 검수해보면 대부분 3kW 이하로 공급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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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의 측면을 볼까요? 단지에 설치하는 보통의 완속 전기차 충전기의 속도는 7~11kW인데요.
전기차 충전기 한 대에 공급되는 전력이 두~세 개 세대에 공급되는 전력과 유사한 수준이라는 의미
입니다. 주차장에 설치된 완속 전기차 충전기로 전기차를 충전할 때, 사실은 내집과 옆집, 윗집에 공급되는 전력의 수준으로 전기를 먹고 있는 것이죠.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기 설치의 현실